나는 우리 브랜드의 본질을 알고 있을까?

"요즘은 저런 브랜드가 멋있으니까 우리도 저렇게 하면 되겠다!"
"요즘은 그냥 장난하듯 만든 브랜드들이 더 쿨하고 좋아보이던데?"
"체계적인 브랜딩은 대기업이나 널리 알려진 브랜드에서 쓰는 방법 아닌가요?"

좋은 브랜드들은 본인 스스로를 잘 파악하고 있고,
어떤 질문에도 명료하고 체계적으로 대답하며,
우리다움을 지키면서,
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를 잘 알고 있다!
브랜드의 본질을 찾기 위한 기본 질문 3가지
우리는 무엇을 파는가?
우리는 누구에게 파는가?
우리는 왜 파는가?
ex) 그냥 펜을 팔고, 펜이 필요한사람, 돈벌려고 판다 이런식으로 표면적 이유 X
경쟁자들이 더 좋은 상품을 내놨을 때 대처할 전략이 없음
표면적인 이유만으로는 브랜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없다.
좋은 브랜드를 위해서는 밑바닥에 숨어있는 본질을 찾아내자!
ex)
노트북과 테블릿이 일상인 우리들에게
만년필 회사들
1. 우리가 파는 것은 바로 '품위'라고 말합니다
: 오래 기억하고 싶은 순간에는 조금 불편하더라도
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년필을 사용한다
2. 우리가 파는 것은 바로 '쓰는 경험'이라고 합니다
: 우리 제품을 고르는 사람은 기록하는 도구를 넘어
'쓰는 행위의 즐거움'으로 만년필을 대하는 사람들
➡️누구에게 파는가 : 쓰는 것을 단순히 기록이 아닌 즐거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
➡️왜 파는가 : 실용적이고도 세련된 필기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
➡️무엇을 파는가 : '쓰는 경험'
✅이런 브랜드가 지켜야 할 본질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것.
"우리도 저렇게 멋지게 대답하고 싶어요..."
➡️멋진 대답을 만들어내는 게 아니라 숨어있던 본질을 찾아 답하는 것!
우리는 무엇을 파는가?
➡️경쟁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가 가진 최고의 장점과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?
➡️궁극적으로 우리가 가고자 하는 지향점은 어디인가?
단순히 우리나라 최고의 브랜드, 매출 1위 브랜드 이렇게 잡는게 아니라
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디까지 확장해 볼 수있는지?
그리고 미래에 우리 제품을 쓰는 사람들이 어떤 모습일지?
를 구체적으로 그려보기
우리는 누구에게 파는가?
➡️ '무엇을 파는가?'라는 질문과 연결 지어서
그 가치를 가장 잘 소화할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을 구체화 해보자.
우리는 10대 여성들 고객이다이런 것은 표면적인 이유이다.
ex) 직장인을 위한 워크에어를 만드는 F 브랜드의
누구에게 파는가?에 대한 대답 :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
ex) 각종 배달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U 스타트업의
누구에게 파는가?에 대한 대답 : 시간의 가치를 알고 이를 활용할 줄 아는 사람
ex) 취미 공유 플랫폼 K 브랜드의
누구에게 파는가?에 대한 대답 : 타인과의 교류 속에서 나를 성장시키고 싶은 사람
우리는 왜 파는가?
➡️우리 브랜드가 이 시장에 있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?
우리 브랜드는 왜 세상에 나왔는가?
*이 질문은 우리 브랜드의 존재 이유를 설명해 줌.
⭐FAN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.
ex) 전통주 구독 서비스는 '왜 팔까?'
사업자의 예측 : 다양한 술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기는 걸 기대하지 않을까?
FNA의 반응 : 이번엔 어떤 술이 올지 궁금하고 기대돼요!
그래서 이 회사는 그들이 정의한 'why'는
술을 기분 좋게, 재미 있게 소비하도록 하기 위해서!
브랜드의 본질을 찾으면 뭐가 좋아요?
▶️우리 브랜드가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보입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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